훈상이 자주가는곳

▣잘 풀리는 가족문화/▶부부의 교훈

부부금슬-부부 정체성 체크리스트

낚시천국 2008. 12. 16. 07:42





부부 정체성 체크리스트


1. 결혼을 잘 했는지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2. 어떻게 하면 좋은 배우자,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

3. 나의 장점이 무엇이고 단점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4. 부부관계는 사랑, 행복, 안정보다 의심, 부담감, 불안을 주는 관계다.

5. 배우자 선택에 대한 나의 결정이 올바른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6.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결혼생활을 꾸려 나가는지 잘 모른다.

7. 내가 정말 원하는 배우자를 정말 고르기가 무척 어려웠다.

8.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고 잘 살아가는지 이해할 수 없다.

9. 오랜 세월이 흘러도 우리 부부가 지금처럼 잘 지넬 수 있을 지 걱정스럽다.

10. 결혼생활에서 나 자신을 잃어버리는 듯한 느낌이 들곤 한다.

11. 내가 보는 나와  배우자가 보는 내가 너무 달라 속상할 때가 있다.

12. 나는 배우자로서의 나 자신이 보잘것 없는 존재로 느껴질 때가 있다.

13. 배우자는 내가 어떤 일에 어떻게 반응할지 잘 모르는 것 같다.

14. 배우자가 나에게 기대하는 것을 잘 모르겠다.

15. 우리 부부는 어떤 일을 결정하려고 할 때 서로 잘 부딪치는 편이다.


** 동의하는 문항이 5개 이상이거나
   그 숫자의 차이가 큰 부부일수록 서로 솔직한 대화가 필요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