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은 올해 6월부터 매주 2회, 야간에 주행속도를 올려가며 성능시험을 실시했다.
27일까지 총 누적 주행거리는 서울에서 부산을 16회 정도 왕복한 거리인 약 1만3천557km에 달한다.
홍순만 철도연 원장은 "시속 400km 돌파는 국내 철도기술이 본격적인 선진국 대열에 올라서게 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최고 시속 430km 돌파는 내년 1~2월께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험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프랑스(575㎞/h), 중국(486㎞/h), 일본(443㎞/h)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시속 430㎞급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으로 올라선다.
공개된 고속열차 해무의 내부는 승객 편리성을 최우선시한 현대적 감각의 실내디자인을 적용한
객실공간은 보다 넓고 쾌적하게 친환경적으로 재창조되었다.
개인별 승객좌석 LCD 정보장치에 탑승열차 위치 등 다양한 열차운행 정보와 도착역 알림, 승무원 원격호출 서비스와 함께 제공된다.
지능형 스마트 센서를 이용한 객실공기 청정도 자동감시, 화장실 긴급 상황 감지알림 등 첨단 IT기술을 적용되어 기존 열차보다
한층 진화된 승객 서비스를 실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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