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동차 업체들이 전세계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우리나라는 명실공히 자동차 대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SUV와 CUV에 대해 강진규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강진규 기자, SUV니 CUV니 많이 들어보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던데요.
각각 어떤 차들인지 알아볼까요?
기자 : 이달부터 르노삼성차가 도시형 CUV인 '뉴QM5'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현대차(005380)의
투싼이나 싼타페, 기아차(000270)의 스포티지R 등 많은 SUV 차량들이 출시돼 있습니다.
기나긴 장마가 끝나고 휴가철이 본격화 되면 이들 SUV 차량들의 필요성이 더 커지는 시기인데요.
먼저 SUV와 CUV, RV 차량을 구분해 보죠.
넓은 의미에서 SUV는 레저용 차량(RV)에 포함됩니다.
RV(Recreational Vehicle)는 북아메리카에서는 미니밴과 캠핑카를 포함한 레크리에이션 전용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북아메리카 이외의 지역에서는 RV 차량을 '캠핑카'라고 부릅니다.
SUV(Sport Utility Vehicle)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으로서 산악지형과 같은 험한도로를 주행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어
스포츠 활동에 적합하게 개발된 차량입니다.
CUV는 SUV의 기능과 세단의 장점을 결합하고 있어 '도시형 SUV'라고도 불립니다.
초기 SUV는 산악 지형이나 비포장도로에서의 운전, 또는 악천후에서도 운전이 용이하도록 강력하고 튼튼하게 설계됐습니다.
일반차량들은 2륜구동(2WD)인데 반해 SUV는 4륜구동(4WD)이기 때문에 4바퀴 모두에 동력이 전달돼
가속력이 큰 편입니다.
대부분의 SUV는 직사각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으며 그 단면은 엔진파트, 운전자석과 화물칸으로 분할되어 있고
트렁크 목적의 공간은 따로 배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승용차보다 짐을 많이 실을 수 있고, 비포장도로나 산길을 달려야 하기 때문에 프레임을 필수적으로 장착하고 있어
차체가 무겁고 지면에서 높이 올라가 있었습니다.
일반 승용차보다 무겁고 커서 엔진도 더 큰 것을 필요로 했습니다.
미국에서의 SUV는 승용차와 소형트럭의 중간형태로 취급하지만 영국은 승용차의 종류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초기 SUV인 지프(Jeep), 랜드로버(Land Rover)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상업용 또는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됐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SUV도 크게 변해 세단의 구조가 많이 적용돼 대부분 프레임이 없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도로상태 개선으로 낮은 차체를 갖도록 설계되고, 연료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공기 역학적 디자인이 적용된
차량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엄밀한 의미의 SUV가 드물다는 의미입니다.
CUV, 크로스오버 차량(Crossover Utility Vehicle)은 승용차에 밴이 접목된 다목적 퓨전 차량을 말합니다.
'CUV'라는 용어는 지난 2000년 스웨덴 볼보가 'XC70'을 출시하면서 처음 사용했습니다.
'크로스오버'가 '두 영역을 넘나든다'는 말의 의미처럼 CUV는 여러 요소를 혼합한 만능형 차량입니다.
CUV는 차체 높이가 세단과 유사하면서도 뒤 공간은 SUV 스타일로 처리해 적재량을 늘렸습니다.
따라서 SUV의 주행성이나 공간 활용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세단의 안락한 승차감을 겸비한 것이 장점입니다.
CUV 차량을 얘기할 때 '도시형'이라는 문구를 넣어 도시형 SUV라고 합니다.
CUV는 차량의 형태를 받쳐주는 프레임이 아예 없고 일반 승용차의 생산방식으로 생산한 SUV 차량입니다.
최근에는 SUV도 구조가 많이 변했기 때문에 SUV와 CUV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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